도산면의 문화

사적 제170호로 지정된 도산서원은 조선중기 대학자인 퇴계 이황 선생이 도산서당을 짓고 학문을 연구하며 제자들을 가르치다 세상을 떠난 후, 유림의 공의로 선생의 학덕을 본 받고자 도산서당 위에 지은 건물이다.

  • 도산서당 퇴계 선생께서 4년에 걸쳐 지으신 건물로몸소거처하시면서
    제자들을 가르치던 곳이다.
    거처하시던 방은 '완락재'라 하였고, 마루는'암서헌'이라 하였다.

  • 도산서원 전교당 지정 : 보물 제210호 소재지 : 안동시 도산면 토계리 이건물은
    퇴계 이황을 추모하는 도산서원의 강당으로 조선 선조 7년(1574)에
    건립되었다. 건물의 구조는 매우 간소하며 대청과
    온돌방으로 구성되었다. 선조가 이름을 내린 현판의 글씨는 명필인
    석봉 한호가 쓴 글씨라고 한다.

퇴계태실

도산면 온혜리 노송정 종택에 있는 특이한 건축구조물이다. 종가 중심에 자리한 것으로 자손을 잇는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구조물이다.

퇴계묘소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 의 천년 유택(幽宅)이다. 묘전비 전면에는 관작을 쓰지 않고 ‘퇴도만은진성이공지묘(退陶晩隱眞城李公之墓)’라고 간결하게 적혀 있는데, 이는 선생의 유명(遺命)을 따른 것이다. 선생께서 손수 지은 자명(自銘)과 제자인 고봉 기대승이 지은 묘갈명이 새겨져 있다. 묘소에는 아담한 봉분과 동자석 2, 망주 2, 문인석 2, 묘비 1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매우 간결하고 조촐한 느낌을 주고 있다. 건지산 묘소로 오르는 길에는 돌계단이 마련되어 수월하게 오를 수 있다. 빗돌의 글씨는 당대의 명필로 ‘선성삼필(宣城三筆)’ 중의 한 분으로 칭송을 받았던 금보(琴輔)가 썼다. 현재의 비는 1905년에 다시 세운 것이다.

  • 농암종택 소재지 : 안동시 도산면 가송리
    농암종택은 낙동강 상류 청량산 자락, 안동시 도산면
    가송리에 자리하고 있다.

  • 농암각자 애일당 아래 축대 위 네 개의 바위에 두 자씩 새겨놓은 것인데
    “聾巖先生亭臺舊庄”이라고 음각 되어 있다. 제작시기를
    명확하지 않으며 후대에 문인들이 새긴 것이다. 안동댐 건설로
    각자 조각만 떼어 현재 분강 애일당 아래에 옮겨두었다.

긍구당

  • 지정 :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2호
  • 소재지 : 안동시 도산면 가송리

이 건물은 농암 이현보(1467~1555)의 종가 서쪽에 위치한 별당이다. 이 건물은 고려말 이헌이 처음 건립하여 손님을 맞는 별당으로 사용하던 것을 농암이 중수하여 긍구당이라 하였다고 한다. 긍구당 글씨는 영천자 신잠(1491~1554)이 썼다고 한다. 이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ㄴ'자형 집이다. 규모가 작고 꾸밈이 없어 단조롭지만 누마루를 두어 별당으로서의 여유와 운치가 있다. 원래 넓은 뒷뜰에는 담이 없어서 주변의 자연공간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는 별당 중에서도 매우 자유로운 배치 형식이다.

애일당

이현보가 46세 때 부모님을 위하여 분강에 건립한 건물이다. 강호가단이 형성된 뜻깊은 정자이며 이언적 이황 등의 시문이 있다.

불곡 이천 유허비

이천 선생의 유허비는 안동시 도산면 동부리 국학진흥원 인근 35번 국도변에 위치하고 있다. 높이 234cm, 폭 82cm, 두께 54cm의 비각에는 보국숭록대부판중추원사익양예안이공유허비 라고 적혀있다. 국문학자 이희승 박사가 짓고, 이택진이 쓴 비문에는 불곡 이천의 일생이 잘 정리되어 있다. 이천의 유허비는 1982년 예안이씨문중에 의해 설치되었다.

우리고장소개

주문안내

054-855-0762~3
평일 09:00 ~ 18:00
점심 12:00 ~ 13:00

입금계좌

707026-51-036582
은행명 : 농협
예금주 : 안동와룡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